본문 바로가기
운동만이 살길

생리할 때 운동하면 좋은 점, 생리할 때 운동 추천

by explorerr 2021. 8. 2.
728x90

건강한 주기를 가지고 있다면, 한 달에 한번 일주일씩 꼭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생리. 생리 기간에는 운동을 쉬어야 할까? 좋은 핑계라고 생각하고 일주일 동안은 운동을 가지 않은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오히려 생리기간에는 호르몬 때문에 에너지가 저하되고 무기력해지는데, 이에 운동만큼 좋은 것도 없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은 생리기간에 운동을 하면 좋은 점과, 어떤 운동을 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생리할 때 운동을 하면 좋은점과 생리 할 때 괜찮은 운동 소개


1. 생리 할 때 운동을 하면 좋은 점

생리를 할 때에는 프로 게스트론과 에스트론이 가장 낮은 호르몬 수치를 유지하게 되고, 이는 피로감을 느끼게 하며 에너지 저하의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생리를 해서 힘들다며, 오히려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은 기분이 나아지거나, 에너지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럴수록 다른 새로운 운동을 시도하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평소 루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기력증 완화 : 생리하는 기간에는 무기력하고, 하루 종일 이유 없이 기분이 좋지 않은 경험을 누구나 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감정 변화들은 호르몬 변화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데, 운동을 하게 되면 이러한 무기력증을 극복할 수 있다. 
  • 엔도르핀: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우리 몸에 엔도르핀이 생성 되고, 엔돌핀은 기분을 완화 시켜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생리통으을 겪는 사람이 엔돌핀이 생성 되게 되면,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기분전환: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도움과 동시에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리 중일 시, 무기력증, 기분저하,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 생리통 완화: 생리통이 있는 경우, 누워있는 것보다 오히려, 가벼운 걷기와 같은 운동들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생리할 때 도움이 되는 운동

생리가 시작한 생활에 있어서 불편함이 매우 많기 때문에, 이때에는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추천한다. 특히, 생리를 시작한 지 하루 이틀은 최대한 가벼운 동작을 위주로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가볍게 걷기 또는 가벼운 카디오 동작: 생리를 하는 주기에는 혈액 순환이 평소만큼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가벼운 걷기나 카디오 동작들은 혈액순환과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짧은 시간이라도 꼭 시간을 내어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요가 또는 필라테스: 요가는 몸을 릴랙스 해 주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예민해져 있는 우리의 몸을 부드럽게 완화시켜주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명상이나 호흡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저하되어있는 생리기간의 우리의 몸에 좋은 에너지를 채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3. 결론

사실 생리할 때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아무말도 하기 싫다. 싫어증이 걸린것 마냥 모든 것이 귀찮아 지고 짜증이 난다. 생리를 할때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글의 전문가들도 모두 남자인 것으로 보아, 과연 운동이 정말 생리 기간에 도움이 되는지?.. 찾아본 자료들과 글들이 신빙성이 없다는 생각을 나 또한 했다. 하지만 생리통이 심한 나 또한 오히려, 생리를 할 때 움직이면, 통증을 까먹거나 완화되는 경험이 있어, 과연 효과가 있을지 기대를 하며 잠시라도 시간을 내어 가벼운 운동들을 해 보았다. 생각보다 기분전환도 되고 통증이 완화가 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앞으로도 생리하는 주기가 되면 이를 핑계로 누워있지만 않고, 잠시 밖으로 나가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요가와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해 보려고 한다. 

728x90

댓글